우분투, 관련 정보들 찾기가 너무 어렵다
우분투는 참 마이너 중에서도 마이너군요. 오픈 소스라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예상 외로 별로 없군요.
그 중에서도 세벌식 사용자는 더욱 찾기 힘들고 신세벌식 사용자는 아예 없는 것 같습니다.
우분투에서 메일 주소 등을 표시할 때 쓰는 @(골뱅이)를 입력하는 키를 찾지 못해서 한참을 헤맸습니다. 인터넷을 암만 검색해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를 입력하지 못해서 그냥 한글로 '골뱅이'라고 쓴 것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써서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설마 자판에 없겠어 하는 심정으로 모든 키를 다 눌러 봤습니다. 그랬더니 있군요. 세벌식 한글 키보드에는 없고 영문 키보드에는 바로 [ 자리에 배치돼 있네요.
또 당황스러운 것은 세벌식 최종 키보드가 윈도우에서 쓰던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특히 " 자리에 있는 ㅌ이 엉뚱하게 Shift-7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왜 4를 만들었는지 모를 일입니다. 그리고 4가 있어야 할 자리에는 +가 떡 자리를 잡았군요.
그런데 웹상에서는 이와 관련된 포스트를 하나도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윈도에서는 신세벌식을 쓰고 있는데 우분투에서는 그냥 세벌식 최종을 쓰고 있습니다. 자리는 신세벌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 그냥 저냥 쓰고 있는데 혹시 누가 관련 프로그램을 아시는 분 있나요?
아님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 것이라면 친절한 가르침 부탁 드립니다.
우분투···
일단 속도는 굉장히 빠른 것 같습니다. 부팅 속도도 빠르고 프로그램 실행 속도도 체감할 만큼 빠릅니다. 특히 불여우와 궁합이 잘 맞아서인지 인터넷 접속 속도도 빠른 것 같습니다.
또 윈도 7 창 우측하단에 있는, 평가본이라는 보기 싫은 문구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기쁩니다. 더불어 내년 3월이면 사용기간이 끝난다는 찝찝한 기분에서도 해방됐습니다.
다만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때까지는 윈 xp, 윈도 7, 우분투까지 화려한 멀티부팅 신공으로 버텨야 하겠군요.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