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요번에는 스타종족대전의 양상에 대해 주저리한 잡담을 적어보겠습니다
이번을 마지막으로 스타제대로배우기를 끝낼 생각입니다
1. 저그 대 테란
저그 대 테란의 경우 상성상 테란이 쌔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유닛인 마린 많이 모일 경우 저글링은 녹기 때문이죠
저테전 기본빌드는
9드론-오버로드-12드론해처리- 3해처리를 가든지 , 2해처리 빠른테크를 타던지
이렇습니다
이외에도 초반 선스포닝
원해처리 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빌드는 자신이 연습하면서
자신이 개발한 최적화 빌드가 가장 좋은거져
테란빌드는
일꾼수8 서플- 10배럭- 여기서 앞마당을 빠르게 먹던지 아니면 12배럭 - 15서플 - 18가스 - 21아카데미- 마린메딕초반러시
위험하지만 노배럭 더블(앞마당멀티) 하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배럭 이후 빠르게 팩토리로 메카닉체제를 할 수 있는거져
또는 센터 배럭 짓고 빠른러시가 있겟고여
일반적인 정석을 볼때
초반에는 마린메딕러시가 빠르게 오므로 앞마당 먹은 저그는 성큰을 짓던가
저글링을 왕창뽑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그는 뮤탈리스크 겐세이로 상대를 본진을 휘둘러 주며 다른지역 멀티먹고 러커를 준비하져
테란은 탱크와 배슬을 갖춰서 싸우게 됩니다
그리고 저그는 최종테크 디파일러를 뽑아 싸우게 되져
스커지로 배슬을 요격합니다
그런후 저그의 자원이 아주 많다면 울트라를 뽑게 됩니다
파이어뱃은 다크스웜안에서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잘죽기때문에 쓸려면 확실히 많이 대동해야 합니다
효율도 떨어집니다
울트라가 워낙 강력해서 벌처마인을 곳곳에 매설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유닛간 상성을 알아봅시다
마린 > 저글링
마린< 발업저글링
스팀마린 = 발업저글링
마린메딕 > 발업저글링
마린메딕 = 러커저글링
마린메딕 < 히드라러커
마린메딕탱크 > 러커 저글링 히드라
마린메딕배슬 < 러커 히드라 디파일러
마린메딕탱크배슬 = 러커 저글링 디파일러 스커지
마린메딕탱크배슬 < 울트라 저글링 디파일러 스커지
마린메딕탱크배슬 벌처마인 = 울트라 저글링 디파일러 스커지
옛날에는 히드라러커를 많이 썻져
히드라러커가 확실히 저글링러커보다 좋습니다만
최연성의 투팩의 탱크대량생산으로 탱크에 대한 해법으로 저글링을 지금은 정석으로 굳혀졌습니다
저테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배슬과 디파일러의 컨트롤이져
이 두 유닛은 전장의 핵심유닛입니다
디파일러의 다크스웜과 플레이그는 테란에겐 딱히 파해법이 없습니다
플레이그를 메딕으로 회복시키기에는 몃개 회복시키면 나머지는 체력이 다 닳았져
리스토네이션의 자동마법패치를 해줘야만 합니다
배슬은 이레디로 디파일러를 잡으며 디파일러를 못쓰게 만들어야 하구요
게임상황 신경쓰지않고
테란상대로 저그의 최고의 조합은 가디언 히드라 러커 디파일러 플래이그맞은배슬막타용 뮤탈
테란은 배틀쿠르져 배슬 마린 메딕 탱크
2. 테란 대 플토
테란 대 플토의 경우
플토가 더 강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캐리어의 활용성이 좋기 때문이져
테란은 특이하게 저그상대로 바이오닉을 한다면
플토상대로는 메카닉을 합니다
이유는 저그의 체력이 적지만 숫자가 많으니 연사력이 빠른 바이오닉으로 상대해야 좋구여
프로토스는 숫자는 적으나 체력이 많으니 데미지가 강력한 메카닉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프토로스는 상대가 메카닉을 하니 대부분 대형유닛이기 때문에
드라군을 주력유닛으로 삼습니다
프토로스의 기본빌드를 보자면
일꾼을 게속 뽑으면서 7.5파일런- 게이트웨이 - 어시밀레이터- 사이버네틱스코어
- 이후 앞마당이나 게이트추가 또는 로보틱스퍼실리티
꼭 이게 좋다는 건 아니고 대부분 이런식으로 합니다
테란의 경우
8서플 - 10배럭으로 입구를 막음 - 12가스 - 팩토리 - 이후 앞마당이나 팩토리추가하거나 스타포트 가던가 선택
이런식이져
테란이 입구를 막기 때문에 질럿러시가 안통합니다
하더라도 질럿을 모아서 가면 이미 벌처가 나오고여
그렇기에 빠르게 드라군을 뽑습니다 그러면 상대는 탱크가 나와 맞대응 하져
그러면서 둘다 멀티를 가져가고 테란을 방어가 강해서 프로토스 쉽사리 공격을 못합니다
그래서 멀티를 더 가져가므로 테란이 나오기를 기다립니다
테란의 기본체제는 벌처 탱크 입니다
이는 벌처로는 질럿을 탱크로는 드라군을 잡는다는 의미고여
프로토스는 드라군으로 벌쳐 질럿으로는 탱크를 잡습니다
하지만 테란은 자리잡고 겜을 시작하기 때문에 프로토스가 불리한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셔틀을 뽑아서 질럿을 태우고 시즈모드탱크 위에 떨구는 방식을 사용하고요
이걸 요격하려고 골리앗을 소수 생산합니다
테란의 공격 진출이 늦고 기동성빠른 벌처로 멀티건물을 부시는데 한참걸리기 때문에
프로토스는 멀티를 많이먹고 물량으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프로토스는 메카닉에 대한 해법으로 하이템플러와 아비터라는 마법유닛을 추가 하게 됩니다
하이템플러의 스톰과 아비터의 리콜드랍 또 스태시필드로 얼리기가 있져
아직까지 활용되지 않은 마법은 커세어의 웹과 하템의 할루시네이션입니다
개인적으로 커세어 웹으로 시즈모드 지역에 웹을 걸고 바로 공격을 가면
탱크는 어쩔 수 없이 시즈모드를 풀어야하는데
참 좋을거라 생각되는데
아무래도 자원상 어렵나 봅니다
할루시네이션 같은 경우 스톰을 쓰는 하템은 전장에서 싸우기 때문에 벌처의 일점사에 죽기가 일상이지만
할루는 그냥 안전한곳에서 하면 되니깐 좋을거 같은데여
마나가득찬 하템 6마리는 한번에 질럿 2부대를 뽑을 수 있습니다
프로토스가 좀더 발전하면 볼 수 잇으리라 기대 됩니다
아마 할루가 많이 사용된다면 할루를 막으려고 배슬의 EMP가 필수로 꼽혀지겠지여
옜날에는 아비터보다 캐리어만 갔는데
요즘의 경우는 프로토스들이 많이들 발전해서 아비터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아비터의 리콜의 드랍으로 테란은 본진 외각에 대량의 터렛이나 EMP 배슬을 꼭 배치 해야 되구요
아비터의 스테시필드는 막을 방법이 없는 마법이져
그럼에도 테란이 유리한 건 테란의 시즈모드 탱크가 너무나도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후반가면 프로토스는 최종병기 캐리어를 뽑게 됩니다
하지만 골리앗의 사거리업이 되면 캐리어와 사거리가 같아 지기에 골리앗으로 캐리어를 상대가능합니다
물론 대공이 강력한 클로킹레이스로 캐리어를 한방에 줄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들키면
커세어 3~4기에 레이스한부대는 그냥 녹습니다
커세어가 또 나와서 말인데
만약 캐리어가 골리앗이 가지 못하는 외각벽에서 공격을 가하면서 거기에 커세어의 웹 까지 쓴다면
정말 최강이져 만약에 웹을 쓸 수 있는 커세어 1.5부대와 캐리어1부대가 있다면 골리앗으로는 상대가 안될겁니다
캐리어를 잡는 해법에는 고스트의 락다운이 있습니다
하지만 컨트롤이 귀찮아서 인지 골리앗이 잇어서인지 잘 사용안합니다
벌처> 질럿
탱크> 드라군
질럿> 탱크
드라군 < 벌처, 골리앗
최종병력조합이라고 보면
질럿드라군 하템 캐리어 옵저버 아비터 커세어웹 vs 벌처 탱크 골리앗 배슬 고스트
3. 플토 대 저그
프로토스 경우 예전에는 투게이트를 자주 사용했었으나
요즘에는 포지더블넥이 정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은근히 프로토스의 물량이 많이 나오기 떄문에
저그는 멀티와 해처리를 많이 피는 형태로 가고 있고요
대체로 저그가 프로토스에 쌔다는건
저글링이 프로토스의 대부분 유닛들에게 강하다는 이유입니다
발업과 아드레날린 까지 업그레이드된 저글링은 아콘까지 잡아버리는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아드레날린업이 안되있다면 좀 다르져
저그와 플토는 업그레이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질럿이 공1업이 될경우 저글링을 3번에 죽엿던걸 2번때려서 잡아버리져 이때 발업까지 될 경우
러커없는 저그는 성큰이 없을 경우 그냥 밀립니다
그래서 저그는 방업을 꼭 해줘야 합니다 방업시 질럿공격력이 2씩 떨어지니깐 상당히 좋은거져
초중반에는 플토가 질럿드라군아콘하템체제를 갖추면 저그는 아드레날린저글링이나 물량이 압도적으로 많지 않은이상
프로토스에게 그냥 밀리게 되 있습니다
그래서 울트라가 필수로 되있고요
초반에 플토가 앞마당을 먹고 시작하기 떄문에 저그보다 진출이 늦어
저그는 플토 입구에 러커를 대량 배치해서 러커조이기를 해 둡니다
이러면서 멀티를 더 먹고 울트라 나올 때 까지 시간을 버는거져
플토로서는 딱히 이걸 뚤기가 어렵습니다 리버가 해법이지만 리버가 인공지능이 않좋아
러커에 잘 얻어 맞는 경우도 잇고 히드라에 잘 죽져
여기에 해처리펴서 성큰까지 할 경우 커세어의 디스웹이 아닌이상 못 뚤습니다
이런 플토의 지상병력체제가 있다면
포토를 대량으로 건설해서 수비하고 커세어와 셔틀리버를 활용하는 스플래쉬 토스가 있습니다
이 체제가 저그 상대로 훨씬 좋습니다만 그만큼 실력이 받쳐줘야만 합니다
처음에는 커세어와 셔틀리버로 저그를 공략하면서 멀티에 포토도배하면서 멀티를 게속 먹으며
다크아콘 하이템플러 캐리어 아비터 등 고급유닛을 추가 시킵니다
이럴 경우 저그는 굉장히 난감한데 애초에 이런 짓을 못하게 폭탄드랍을 하든가
스커지를 대량 생산에서 커세어를 미리 잡아주거나 하는 방법이 있으며
커세어가 이미 쌓였다면 스커지 뮤탈로는 한계가 있어서 인스네어까지 걸어주고
커세어보다 수가 많아야 그나마 상대가 됩니다
저그가 하이브에 디바우러 까지 나와 준다면 커세어를 쉽게 제압이 가능한데
문제는 프로토스도 다크아콘의 마엘스톰 하템의 사이오닉 스톰 아비터의 스태시필드
캐리어의 백업으로 디바우러를 바보로 만들 만한게 많이 있다는거져
저그 경우 디파일러로 미리 체력을 깍아놓을 수 있구여
만약에 프로토스가 저조합에 아콘까지 다량 추가시킬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아콘에게 인스네어를 걸어 디바우러에게 공격을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저글링히드라러커 < 질럿드라군아콘하템
울트라저글링 > 질럿드라군아콘아템
최강조합을 치자면
울트라 저글링 히드라 러커 디파일러 퀸
아콘 질럿 드라군 하템 다크아콘 아비터 아콘 복사하는것도 나쁘지 않겟네여
캐리어 커세어 리버 다크아콘 하템 아비터
디바우러 뮤탈 스커지 히드라 퀸 디파일러
4. 동족전
저저전의 경우 뮤탈이 디바우러 제하고 최고로 좋습니다
뮤탈 저글링이 거의 정석으로 가고 있고여
혹이나 후반 일 경우 디바우러가 출연하기도 합니다
저저전 정석은 9드론 스포닝 가스 먹고 빠르게 레어 가면서
도중에 해처리하나 추가한 후 적절하게 저글링과 뮤탈을 생산해 내는것입니다
정찰이 빨리 이루어졌다면 상대보다 드론을 더 찍어 더 부유하게 가는편이 좋습니다
저그는 빌드의 상성이 있습니다
9드론스포닝>12드론해처리>12드론스포닝> 9드론스포닝
9드론스포닝 > 5드론스포닝 > 10드론해처리 >9드론스포닝
해처리는 앞마당에 펴는걸 말하고 본진트윈일 경우 컨트롤과 성큰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레어를 빠르게 가느냐 아니면 발업저글링 한타이밍이냐로 보는데
발업저글링한타이밍은 적의 스파이어가 완성되기전에 치는게 좋습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스커지를 뽑는게 좋구여 초반뮤탈 수가 부족하면 스커지를 뽑아서 잡아주는게 이득입니다
다수의 뮤탈 전투에서는 뮤탈의 쓰리쿠션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흡수하기 위해 오버로드를 대동하여
함께 싸우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히드라와 인스네어 조합도 괜찮아 보입니다
빠르게 앞마당을 먹은 후 뮤탈 공습에 대비 스포어를 좀 늘려야 겠고
일단 뮤탈이 인스네어 걸리면 느려지니깐 뺄 수도 없고 공격하자니 히드라가 사거리가 길어서
뒤로 빠지면서 때릴 수도 있구요
프프전은 드라군리버체제로 가다가 후반가면
발업질럿과 하이템플러 조합으로 가게 되져
테테전은 좀더 다양합니다
대체적으로 골리앗탱크를 사용하고여
레이스탱크도 사용하며
탱크와 여러가지 유닛을 조합합니다
아래는 상성관계를 적어봤습니다
골리앗탱크 > 레이스탱크 > 배틀쿠르져탱크 > 골리앗탱크
배틀쿠르져탱크에 발키리 6~한부대추가시 최강조합이 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아는게 별로없어서 많이는 못썻습니다
프로게이머가 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직접 자신만의 빌드와 전략전술을 만들어보십시요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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