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구조 개편.... 학력 인플레 완화가 반값 등록금 해결 방안이다


반값 등록금 실현에 앞서 실행돼야 할 것이 바로 교육 인플레이션의 완화다.

많은 사람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지나치게 높은 대학 진학률을 걱정해 왔고 이것이 이제 와서 사화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적성이나 진로, 성적은 고려하지도 않고 무조건 대학부터 가는 지금의 행태는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고3 학생들이 아니라 바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다.

지금처럼 지원자들이 넘쳐나고 일자리는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대졸자의 임금은 내려올 줄을 모르고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는 생산 현장의 인력들은 언제까지 하류 인생 대우를 받아야 할 것인가...

이제는 공장 노동자, 건설 현장 인부, 농민들이 그야말로 제대로 대우받는 다시 말하면 돈을 많이 버는 사회가 돼야 한다. 이제 저 MBC의 아나운서, 조선일보의 기자, 삼성의 홍보 담당자는 그만 임금을 깎아도 된다. 그런 자리에는 말 그대로 쥐꼬리 월급을 주더라도 수도 없이 많은 지원서가 쌓일 것이다.

하지만 몸은 좀 고생스럽더라도 남 부럽지 않게 더운 밥 먹고 싶어하는 인력들을 위해 단순 노동직에게 높은 인건비가 책정돼야 한다.

그러면 굳이 대학 가려는 학생에 반해 일찍부터 사회에 진출해 적절한 자리에서 돈늘 벌려는 학생들이 크게 늘 것이다.

그 때가 되면 국가도 큰 재정을 들이지 않고도 대학을 지원할 수 있고 대학들도 좋은 학생 유치를 위해서 스스로 등록금을 낮추는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헌데..

아직까지도 사회구조를 바꾸고 임금 구조를 바꾸는 자리에는 모두 대가리에 똥만 찬 넥타이쟁이들이 한자리씩 차지하고 앉아 있으니...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다와 달다


”주다”는 새삼스레 새로 생각해 볼 것도 없는 아주 쉬운 단어입니다. 그런데 ”달다”는 사실 흔히 쓰면서도 참 익숙하지 않은 우리말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주다”라는 말은 전혀 반대의 뜻으로 쓰입니다. 

예) 1. 난 너에게 내 모든 것을 주겠어.
      2. 여보. 밥 좀 줘.

보통 ”주다”는 말은 ’내가 너에게’ 주다는 의미가 있습니다(예 1.).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면 ’너가 제3자에게 주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예) 3. 아들 소풍 가는데 용돈도 좀 줘.

그런데 ”주다”에는 ’네가 나에게’ 주다는 의미도 있습니다(예 2.) 그런데 바로 이 때 쓰이는 표현이 ”달다”입니다. 

예) 4. 밥 달라는 얘기 못 들었어?
     5. 친구에게 와 달라고 전화했다.

이 ”달다”는 항상 ”달라다”는 형태로만 활용됩니다. 과거에는 ”다오” 등의 형태로도 쓰였지만 요즘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달다”는 아주 딱 맞는 자리에만 쓰일 뿐이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냥 ”주다”를 빌려 쓸 수밖에 없습니다. 

어찌 보면 ”달다”만큼 그 활용이 제한된 단어도 없습니다.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요청할 때 무척 자주 쓰일 수밖에 없는 단어이지만 그 자리에 ”달라“를 넣으면 말 자체가 어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다를 편하게 쓸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없을까요?


다음 사전       달다

네이버 사전    주다

잘 써야 하는 단어 ”잘”


여러분 "잘"이라는 표현 ’잘’ 쓰십니까?

”잘”이라는 표현에는 아주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자리에 쓰이느냐에 따라 그 쓰임이 달라집니다. 

우선
  1. 옳다 라는 의미가 있구요,
또 
  2. 좋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물론 둘 다 비슷한 뜻이고 헷갈릴 일도 별로 없어 보입니다.

 밑의 네이버 사전에서도 보면 참 여러 가지로 나누어 놓았지만 대부분 대동소이하게 위 1. 2의 의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3. 버릇으로 자주 라는 의미는 한 번 되새겨 둘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사전에는 7번 항목입니다.

이 의미는 기타 다른 쓰임과는 조금 의미상 차이를 보입니다. 

  예: 1) 나는 당구장에 잘 간다.
       2) 나는 해산물 요리를 잘 먹는다.
       3) 그녀는 별 것 아닌 얘기에도 잘 웃는다.


그럼...
나는 당구를 잘 친다. 고 하면  ”잘“은 ’좋다’는 의미일까요 ’자주’라는 의미일까요?

--------------------------------------------------

2매우중요

파생어 : 잘되다잘하다

부사

1 .옳고 바르게.
2 .좋고 훌륭하게.
3 .익숙하고 능란하게.
4 .자세하고 정확하게또는 분명하고 또렷이.
5 .아주 적절하게또는 아주 알맞게.
6 .아무  없이 편하고 순조롭게.
7 .버릇으로 자주.
8 .유감없이 충분하게.
9 .아주 만족스럽게.
10 .예사롭거나 쉽게.
11 .기능 에서 아주 만족스럽게.
12 .친절하게 성의껏.
13 .아주 멋지게또는 아름답고 예쁘게.
14 .(흔히 수량을 나타내는  에 쓰여) 충분하고 넉넉하게.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