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7 한글 패치 성공


.

윈도 7을 깔고 성공적으로 한글패치를 마쳤습니다.

이 역시 쉽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패치 파을을 다운 받았습니다. 하지만 ISO 파일로 돼 있어서 가상시디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역시 대몬툴은 되지 않았습니다. 깔려고 해보았지만 재부팅후 계속된다고 하고 또 깔다보면 재부팅, 또 깔다 보면 재부팅이 반복됐습니다.

시디스페이스 5도 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시디스페이스 6이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저렇게 해서 설치는 했습니다. 그리고 패치파일을 푸는 것까지는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다른 ISO파일은 작업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도 시디스페이스6으로 한글 패치 파일을 푸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푼 뒤 [제어판]-[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표시 언어 변경]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키보드 및 언어] 탭을 선택하면 중간쯤에 [언어 설치 제거] 버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걸 누르고 [표시 언어 설치]를 누른 후 시디스페이스6으로 푼 파일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창 우측하단에 영어로 돼 있건 것이 한글고 바뀌었네요. 분만아니라 영어를 잘 못하는 저로서는 매우 도움이 많이 되네요. 특히 제어판이나 각종 기본 프로그램 용어가 한글로 번역되서 표현되는 쉽게 이용 가능해졌습니다.

허걱--
위 [ ] 속 모든 용어들이 지금은 한글이지만 패치 전에는 모두 영어겠군요. 제 능력으로는 저것들을 영어로 다시 바꿀 수 없다는 ... ㅠㅠ

또 하나의 팁.
대부분 한글/영어 전환할 때 무슨 키를 쓰시나요?

저는 처음 '아래아 한글' 1.5 버전 쓸 때부터 'Shift-Space' 키를 이용해왔는데 어느날인가부터는 (아마도 윈도우가 일반화 되면서부터) 한/영 전환키를 눌러야 하더군요. 하지만 예상 외로 불편했어요. 꼭 시선을 떼서 키보드를 보면서 찾아 눌러야 하더군요...

하지만 윈도우에서도 이게 지원되더군요.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장치관리자]-[하드웨어 및 장치 보기]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키보드를 선택 '더블 클릭'한 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화면과 같이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 (종류 3)'으로 바꿔 줍니다. ('종류 3'이 중요)

바꾸는 과정에서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지만 염려는 마십시오. 이 방법은 윈도 97시절부터 써왔지만 여태 문제 없었습니다.

바꾸는 중간에 리스트에 위 키보드가 안나올 수 있어요. 이때 호환되는 리스트에서 체크 지워주세요. 그럽 뜹니다.

또 아직도 장치 관리자에 노란색 느낌표 딱지가 하나 남아 있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찾을 수가 없군요.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릴께요.

각설.
윈도 7이 에러가 많네요. 그래도 베타판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가상시디 등 여러 유틸리티가 지원이 되지 않네요. 그러다보니 한글도 못 깔았고 엑셀도 못 깔았고 V3도 못깔았아요. 어떻게 하는지 아시는 분들은 설명 부탁드릴께요. 즐윈하시길...



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댓글 2개:

정직이 :

엑스피에서 데모으로 실행한 다움에 그 안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드라이브에 붙여넣기 하면됩니다.
저도 설치해보았는데 게임과 호환이 안되는게 있어서리 ..ㅎㅎ

다언삭궁 :

감사합니다.

최근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