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법이라기 보다는 단축키라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목차-
1. 단축키조작
2. 기초컨트롤
3. 특별한컨트롤
4. 게임의 기본지침
5. 간편한조작팁
1.단축키조작 위로
<신> : 패치로 추가된것
* 메뉴 및 옵션 단축키
F10 : 메뉴를 불러옵니다
+ : 싱글게임시 게임속도를 올려줍니다
리플레이경우 배속을 올려줍니다
- : 싱글게임시 게임속도를 낮춰줍니다
리플레이경우 배속을 낮춰줍니다
alt + Q : 게임을 나갑니다
alt + X : 스타를 완전히 꺼버립니다
ctrl + M : 배경음 온오프
ctrl + S : 게임음 온오프
스페이스바 : 마지막으로 행동한 지점으로 화면을 옴겨줍니다
shift + 엔터 : 팀쳇팅모드시 전체채팅단축키
ctrl + 엔터 : 전체채팅모드시 팀채팅 단축키
F10+J : 미션오브젝트를 불러옵니다
유즈맵 같은거 하실때 일부맵제작자들이 설명을 써놓는 곳입니다
프린트스크린샷 : 화면캡처
* 게임저장 하기 alt + S
싱글시 일반적인 게임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다
베틀넷에서는 게임저장하면 게임상황이 그대로 저장되며
이 저장된것을 다시 불러오려면 저장된 세이브파일로 방을 만들돼
방제를 원래 방제로 하고 비번을 반드시 넣어야 하며
그 게임에 있었던 사람들만 조인 할 수 가 있습니다
팅길 우려가 있을 경우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미니맵 조작기능
TAB : 미니맵의 지형을 꺼버립니다<유닛건물만 표시>
shift + tab : 3가지변화있음 <신>
미니맵상 적군 빨간색 아군초록색 - 적군색깔빨간색 동맹노랑색 자신청록색 - 원래대로
미니맵 표시기능 <신>
미니맵에 원하는 곳에 alt + 클릭 : 미니맵에 원하는지점을 표시하게 되며
동맹군은 그 표시를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공격위치를 알려준다든지, 적군위치를 알려주는등 역할수행>
* 게임 컨트롤 관력 조작
화면 저장
shift + F2 , F3, F4 : 원하는 화면을 빠르게 불러 올 수 있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화면을 놓고 쓰시면 저장되고 F2, 3 , 4로 빠르게 호출 할 수 있습니다
생산건물이 밀집한 곳을 화면지정하여 편리하게 유닛생산을 하실 수 가 있습니다
ESC : 명령취소
유닛 더블클릭 : 같은 종류의 유닛만 선택됩니다
= ctrl+ 유닛클릭
ctrl+R : 유즈맵에서 랭킹목록 보는거를 바꾸는건데 별의미는 없음
랠리포인트지정 : 생산건물을 선택한 상태에서 원하는 랠리포인트에 우클릭 <신>
(유닛생산시 집합위치지정)
*부대지정관련
ctrl + 숫자 : 부대지정하기 1번부터 0번까지 부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부대지정된 숫자 : 해당부대가 선택됨
부대지정된 숫자 두번 누름 : 해당부대로 화면이동
=alt + 숫자
화면상 유닛을 shift + 클릭 : 유닛이 부대에 추가됩니다
선택한 유닛을 shift + 부대번호 : 선택한 유닛의 해당 번호의 부대에 추가됩니다 <신>
유닛부대정보판에서 shift + 클릭 : 클릭된 유닛은 부대에서에서 빠지게 됩니다
화면상 유닛을 shift + ctrl + 클릭 : 클릭된유닛과 같은종류의 유닛전부가 부대에 추가됩니다
유닛부대정보판에서 ctrl + 클릭 : 클릭된 유닛과 같은종류만 유닛정보판에 선택되게 합니다
alt + 부대지정된 화면상 일부유닛 클릭 : 그 유닛소속의 부대가 자동으로 전부 선택됨
팁으로 스커지한부대로 배슬 6마리를 빠르게 잡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커지한부대를 배슬에 하나에 공격시키고 유닛정보판에서 스커지둘을 뺍니다
그리고 다른 배슬을 공격하고 또 스커지둘을 뺍니다 반복...
이렇게 하면 스커지가 빠르게 배슬 6마리를 킬하게 됩니다
* 웨이포인트
shif+ 여러명령수행 : 쉬프트를 누른 상태로 여러 명령을 예약시켜 순차적으로 활용 할 수 있게합니다
예를 들어
# SCV로 건물을 건설하는 명령을 내린후 재빨리 쉬프트+ 미네랄 우클릭을 하게 되면
SCV는 건물을 건설하고 미네랄을 채취하게 된다
# 쉬프트+ 이동명령 을 순차적으로 내려 정찰을 할때 편하게 할 수 있다
# 드랍쉽을 수송명령을 내린후 쉬프트+ 본진이동 시키면 드랍쉽이 병력을 나른후 본진으로 되돌아 오게된다
# 레이스에 하나하나 이동명령을 미리 예약시켜서
전투기가 한번에 펼쳐지는 멋진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웨이포인트라고 다 되는것은 아니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기초컨트롤 위로
우측의 작업판의 기능은 순서대로
이동 정지 공격
패트롤 홀드
마우스커서가 닿은 곳에 Stop이라고 S자만 노란색인데
S가 단축키를 나타내줍니다
저 버튼들은 단축키를 활용하여 빠르게 조작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이동 : 원하는 지형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자동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지 : S를 누르시면 유닛이 일순간 멈춤니다 허나 적군이 잇으면 바로 공격을 가하니
아예 고정을 원하는분은 홀드를 쓰세여
어택 : 어택은 직접 적군 유닛을 우클릭 해서 일점사 공격을 하거나
공격하는 위치의 땅을 A 누르고 좌클릭 해서 일명 어택땅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팁으로 웨이포인트를 이용해서 순서대로 일점사 예약시킬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패트롤 : 지정한 위치까지 유닛은 왕복운동을 하게 됩니다
유닛이 움직이는 동안 적군을 발견하면 자동으로 공격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스커지를 드랍쉽이 올만한 지점에 패트롤 시켜 대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패트롤컨이라는게 있는데 잠시후 설명하겠습니다
홀드 : 유닛을 고정시키는 역할입니다 고정된 유닛의 사거리에 적이오면 자동으로 공격하게 됩니다
홀드컨이라는게 따로 있는데 잠시후 설명하겠습니다
3. 특별한 컨트롤 위로
(1) 무빙샷
무빙샷이란 유닛이 게속 움직이면서 유닛의 이동속도가 줄어들지 않고
게속 공격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하는 법은
게속 움직이면서 공격쿨타임<공격주기>이 됏다고 생각할때
적 유닛을 우클릭으로 공격하고 바로 이동명령을 내리시면 됩니다
어렵다면 게속 이동과 공력명령을 번갈아 가며 빠르게 하시면 됩니다
위 동영상대로 하시되 동영상에서는 공격하는 유닛이 아군 이라 강제로 A를 눌러 강제어택한
모습이구여 실제로는 그냥 우클릭 하시면 됩니다
공격중에 이동이 불가능한 유닛은 무빙샷이 불가능합니다
그냥 공격하고 이동하고 공격하고 이동하는식일 뿐입니다
& 무빙샷이 가능한 유닛정리
모든일꾼, 발키리를 제외한 모든공중유닛, 벌처 , 아콘
(2) 뭉치기
공중유닛 뭉치기
공중유닛은 뭉쳐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잘 뭉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대체로 공중유닛이 있다고 치면 자기유닛들에 우클릭을 마구 눌러 스스로 뭉쳐질 수 있습니다
* 미네랄을 우클릭을 마구해서 뭉쳐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경종선수가 발견했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 멀리 있는 유닛하나를 부대에 추가합니다 그러고 이동한번 하면 자동으로 잘 뭉쳐지게 됩니다
주위하실점은 멀리있는 유닛이 가까이 오게되면은 잘 안뭉쳐지게 됩니다
멀리있는 유닛은 뭐로 하면 좋을까?
고정된유닛이나 이동속도가 아주 느린 유닛을 하시면 좋습니다
저그의 뮤탈컨할때 좋은유닛이라면 오버로드, 라바, 버로우된유닛, 어딘가에 갇힌유닛이 좋겠습니다
또 하나 팁으로 뮤탈과스커지를 뭉친다면 적군이 스커지를 노리지 않는 한 스커지를 보호 할수 있습니다
뮤탈과스커지가 스커지를 뭉쳐서 테란의 배슬을 잡는데 유용합니다
이제동선수가 처음 선보였습니다
일꾼뭉치기
일꾼은 자원을 캐는 명령을 내리면 건물과 지형을 제외한 모든유닛들간의 벽을 그냥 뚤고 지나갑니다
<단 클릭한 미네랄의 시야가 밝혀져 있어야한다>
적군이 본진에 드랍쉽 공격을 왓다 치면은 본진의 일꾼을 앞마당멀티의 미네랄을 클릭하면
유닛의 혼잡없이 그대로 쑥 대피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입구를 질럿으로 튼튼히 막아뒀다면 일꾼을 미네랄 한쪽으로 클릭해 하나로 뭉친후
오버로드 등으로 적군의 본진 미네랄의 시야가 밝혀 있을때 미네랄찍어서
뭉쳐진 일꾼들은 상대 질럿과 위치가 일치할때 정지를 누르시면
일꾼이 정지되며 질럿과 드론은 지상유닛은 겹칠수 없기때문에 질럿과 드론이 우왕좌앙 위치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뚤어서 공격을 할 수 있는거죠
러커뭉치기
러커는 버로우를 하여 땅에 숨습니다 여러마리의 러커가 완전 한마리처럼 보이게 버로우하려면
손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말로 하기 어려운데 잘 들어보세여
1. 러커를 한마리 버로우 한다
2. 러커를 버로우 한곳에 가까이 가져간다
3. 버로우된 러커주변의 땅을 우클릭했다가 재빨리 버로우된 러커를 우클릭한다
잘 알아들으셧을지 모르겠습니다
(2) 스탑러커
러커나와서 스탑러커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알아두시라고
클로킹한 고스트는 자동으로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스탑러커란 러커 사거리에 적이 와도 러커가 공격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디텍터<안보이는유닛을 보이게하는기능> 가 없는 유닛을 낚을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스탑러커의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러커를 버로우하면 홀드를 마구 연타해주는 방법입니다
실패할 수 도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러커를 버로우하고 상대편 안개가쳐진
건물을 강제공격명령을 내려주시는겁니다
확실하게 스탑러커가 됩니다
추가
러커와 오버로드를 같이 부대지정한 후 러커 버로우 후
홀드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3)홀드컨과 패트롤컨
주로 뮤탈리스크와 벌처를 쓸때 자주쓰이는 컨트롤기법입니다
공격시 정지되는 유닛은 할 수 가 없습니다
빠르게 어택하고 빠지는 게릴라 컨트롤로 둘다 비슷합니다만 조금씩 다릅니다
*홀드컨
이동하다가 공격사거리에 가까울때 바로 홀드를 누른후 바로 빠져줍니다
*패트롤컨
이동하다 공격사거리에 가까울때 바로 적군 근처에 패트롤을 누른후 바로 빠져줍니다
둘다 공격하고 바로 빠지는 모션을 취합니다
패트롤컨이 반응속도가 더 빠르므로 벌처컨할때 자주 쓰입니다
예를 들어
저글링이 쫓아오고 있다면 쫓아오는 저글링의 앞부분의 땅에 패트롤을 한번 찍은후
바로 도망가는 쪽의 땅을 우클릭하십시요 이런식으로 반복
그러면 벌처가 뒤로 한발쏘고 바로 빠지는 모션을 게속 취합니다
거의 이동속도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절대로 저글링은 벌쳐를 잡을 수 없습니다
홀드컨의 경우 패트롤컨보다는 반응속도가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뮤탈리스크 컨에서는 홀드컨을 더 자주 쓰이는 이유는
뮤탈의 패트롤컨의 경우 거의 일점사 형태로 되는데 비해
홀드컨을 할경우 뮤탈리스크의 공격이 여러유닛에게 나뉘져 골고루 공격됩니다
프로게이머 하는 걸 보시면 뮤탈이 마린을 한번에 3~4마리를 잡는데
이 홀드컨 때문입니다
홀드컨을 뮤탈짤짤이<우클릭으로 일점사하고 빠지는 게릴라 컨트롤>
하는것처럼 부드럽게 쓰기위해선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4) 산개드랍
임요환선수의 드랍쉽이 이동하면서 유닛을 떨꾸는 기법을 말합니다
원래 드랍쉽에서 내리기 명령을 하면 드랍쉽은 내리는 위치에 가서 멈춘후
병력을 내립니다
하지만 드랍쉽이 이동하면서 유닛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동중에 그냥 타 있는 유닛을 클릭해서 내릴 수 도 있고요
임요환선수가 썻던 방식을 소개해드립니다
일단 드랍쉽을 쭉 이동시킵니다
이동하는 드랍쉽에 내리는 위치를 드랍쉽 자기자신에게 클릭합니다
그러면은 이동중에 드랍쉽에서 유닛이 차례차례 떨궈지게 됩니다
또 진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유닛을 내리는 지점을 가운데 찍으면
전부 산개드랍이 되긴 하지만 꼬일 위험성이 큽니다
(5) 천지스톰
천지스톰을 알기 전에
스톰을 쉽고 정확히 맞추고 싶다면은
지형을 클릭하기보다는 적유닛을 직접 클릭해서 뿌리십시요
일단 확실하게 맞고 시작합니다
다른 마법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허영무선수의 천지스톰이 자주 나오는데
천지스톰이란 스톰이 천지를 뒤덮을정도로 뿌려지는 걸 말합니다
천지스톰은 그냥 일일이 뿌려서 할 수도 있지만
하이템플러들이 한방에 스톰을 쏴야 천지스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지스톰을 쓰려면 하이템플러들의 쏘는 위치가 중요한데
하이템플러들을 일정한 간격을 벌여두고 스톰을 땅에 찍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마법유닛도 동일하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주위하실점은 유닛을 찍으시면 마법이 한군데로 겹치게 되니
반드시 땅을 찍으셔야 합니다
(6) 비비기
비비기란 지상유닛은 겹칠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누가 강제적으로 겹치게 만들려고 시도하면
그 유닛들은 정지한 상태이여도 우왕좌앙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우왕좌앙할때 이동명령을 내려주면은 유닛들이 막아놔도 무시하고 뚤고 들어가게 됩니다
잘만 컨트롤하면 미네랄 벽과 건물을 통과할 수 있게 됩니다
특이하게도 에그나 시즈모드 중립건물 처럼 완전고정은 밀쳐지지가 않고요
스테이시스필드로 얼려진 유닛은 밀쳐집니다
미네랄이나 가스를 들고 있는 일꾼은 단축키 C버튼을 누르면
가까운 본진건물로 이동하되 미네랄을 채취하는형태처럼 모든유닛을 뚤게 됩니다
* 비비기의 대표적으로는 일꾼을 미네랄클릭해서 뭉친후
입구를 막는 질럿같은 유닛에게 가서 겹쳐진상태에서 정지를 눌러
질럿을 우왕좌앙하게 만들어 뚤어버리는게 있고요
* 벌처로 입구에 있는 적유닛 근처에 마인을 심은후 마인이 일어날때
벌처를 마인에 겹치게 해서 벌처로 유닛을 뚤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중립건물이나 미네랄로 형성한 벽앞에서 프로브로 건물을 소환해서 건물소환장소와
프로브와 겹치기를 시도한후 우왕좌앙한 프로브를 중립건물이나 미네랄을 뚤을 수 있게 해줍니다
* 중립건물이나 미네랄로 형성한 벽앞에 엔지니링베이같은 건물을 뛰엇다가 안착시키면서
그와 동시에 벌처를 그밑으로 깔게 되면 벌처와 베이가 겹치면서 벌처가 겹치게 되며
이때 컨트롤로 뚤고 지나갈 수 있게 됩니다
* 중립건물이나 미네랄로 형성한 벽앞에 유닛을 버로우시키고 그 위에 다른 유닛을 올려놓은후
버로우한 유닛을 언버로우 해줍니다 그러면 유닛이 겹치게 되기 때문에
우와좌앙현상이 일어납니다
* 815<입구가 좁아서 질럿 저글링 마린만 지나갈 수 있는 맵>
같은 맵처럼 질럿만 다닐 수 있는 좁은 입구라 할지라도
겹치기를 이용하면 시즈탱크 러커 같은 큰유닛도 올릴 수가 있습니다
* 테란대저그전 벙커링<빠른벙커러시> 의 침입의 경우
저그는 일꾼까지 나와서 막아야 하는데
프로게이머들은 오버로드로 다른 지역의 미네랄 시야을 밝혀두어
일꾼을 뭉치고 자유롭게 이동하여 공격하는 컨트롤을 합니다
미네랄클릭한 에씨비로 러커를 뚤어보겠습니다
러커와 겹치는 순간 SCV에게 정지명령을 내렸더니
우왕좌앙하면서 러커가 자리를 비켜줍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실 법 한데
얼려있는 울트라를 끄집어 내겠습니다
냉동울트라가 스스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헉;;;
4. 게임의 기본지침 위로
자원 : 스타크래프트에서의 자원은 미네랄과 가스가 있습니다
고급유닛을 뽑으려면 가스가 많이 필요하고요
기본유닛은 미네랄로도 뽑을 수 있을 만큼 값이 쌉니다
상대적으로 미네랄이 많고 가스는 멀티마다 한개씩 있는데
미네랄은 자원을 캐는데 약간의 시간이 들지만
가스는 가스정제소를 지은후 일꾼이 채취하러 들어가면 바로
가스를 가지고 나오기 때문에 가스가 적더라도 가스수급은 빠르게 합니다
자원으로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 자원을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또 보이지 않는 자원으로 시간이 있습니다
내가 유닛뽑고 명령 내리는데 상대보다 1초 느리다면
100초가 지난후에는 상대보다 100초 더디게 되는것입니다
이 점에서 마우스속도로 실력을 가늠하게 되는데
마우스속도를 APM이라고 합니다
프로게이머는 보통 평균 300~400나오고요
기본적으로 200이상 되시면 손이 느려서 게임에서 졌다고 탓할 일은 없으실 겁니다
일꾼
자원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에서는
일꾼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대부분 프로게이머들을 보시면
처음부터 중반까지 쉬지 않고 일꾼을 게속 생산합니다
일꾼이 과할 정도로 뽑는 이유는
멀티를 할 경우 바로 멀티에 일꾼을 투입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일꾼을 게속 뽑는거구요
단 저그는 예외입니다 저그의 경우 모든 생산체계가 해처리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적절한 일꾼수와 병력생산을 잘 조절 해야 합니다
멀티를 할 경우 해처리에서 한번에 드론을 왕창 뽑아서
멀티활성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각 종족별 일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드론: 체력40이며 3종족을 가장 약합니다
해처리버그라고 해처리를 건설하는도중 취소했는데
드론이 없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게임이 팅기게 됩니다
요즘은 패치로 인해 잘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프로브: 쉴드20 체력20으로 토탈40이지만 드론보다 강한 평가를 받는 이유는
저그의 체력회복속도보다 빠른쉴드를 갖고 있고요
확실치 않지만 공격 사거리가 좀 더 길어 보이고 연사력도 좀 더 빨라보이죠
SCV : 체력 60이나 됩니다 아무래도 SCV는 건물도 밖에서 짓고
초반 근접유닛이 없는 테란이기에 체력60으로 준게 아닌가 싶구요
3종족중 가장 강력합니다
체력도 그렇고 공격연사력이 빠르고여 비기로
공격을 할때 우클릭으로 공격을 마구클릭해주면 연사력이 더 빠르게 되는 특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일꾼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박성준이 컨트롤하는 드론한테 1:1로 싸워도 드론을 이길 수 없게 됩니다
자원채취가 빠른 종족은 프로토스입니다
저그는 일꾼수를 적절하게 조절하기때문에 자원수급이 타종족보다 적고요
테란과플토 중 플토가 빠른이유는 SCV경우 정지상태에서 다시 이동하려면
약간의 가속도가 붙는 시간이 필요해서 프로브보다
자원수급이 조금 느리게 됩니다
디텍터 : 디텍터란 안보이는 유닛을 보이게 하는 기능 입니다
또 마법으로 클로킹유닛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저그 : 오버로드 , 스포어 콜로니 , 퀸의 인스네어, , 디파일러의 플래이그,
디바우러의 공격을 한번 맞으면 클로킹이어도 보이게 된다
테란 : 컴셋스테이션의 스캔기술, 터렛, 사이언스배슬,
플토 : 포토캐논, 옵저버, 아비터의 스테이스필드, 다크아콘의 마엘스톰
클로킹 유닛
저그 : 러커
테란 : 레이스, 고스트
플토 : 다크템플러 , 옵저버, 아비터주변의 유닛들
특이사항으로 디텍터유닛의 디텍터기능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겠습니다
메딕의 옵티컬플레어, 고스트 락다운, 다크아콘의 마엘스톰, 아비터의 스테이스필드
메딕의 치료마법은 아비터의 스테이스필드를 제외한 나쁜마법은 전부 치료해줍니다
시야차페 : 언덕아래에서 원거리 유닛이 언덕위 유닛을 공격하면
공격이 헛발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단 근접유닛과 러커공격은 관계없습니다
이걸 시야차페라고 하는데
헛발치는 공격은 전혀 데미지를 못 줍니다
언덕아래유닛은 바로 언덕위에 시야가 보이지않고 언덕위에 유닛은 언덕아래 유닛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언덕 위에 유닛이 언덕아래 유닛을 공격하면
언덕아래유닛은 공격한 언덕위 유닛의 시야가 잠시 보이게 됩니다
또 하나 게임의 지형중 나무지형물에 유닛을 숨기고
그 유닛을 원거리 유닛으로 공격하면 언덕아래에서 공격하듯이
공격이 헛발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시즈모드탱크의 경우 자신의 시야보다 좀 더 멀리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정찰 : 전략게임에 있어 정찰은 정말 중요합니다
정찰을 통해 상대방의 정보를 파악하게 되고 거기에 맞는 카운터전략을
짤 수 있게 되는거죠
초반에 정찰에 있어서 목적은 상대위치파악, 빌드파악되겠습니다
멀티를 체크해서 사전에 멀티제거가 가능하고요
역으로 정찰병에게 가짜 정보를 주어 훼이크를 걸 수 도 있는거죠
예를 들어 허영무선수는 자신의 본진으로 오는 SCV에게 실수로 입구를 개방시킨처럼 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드라군사업체제를 들통난 것 처럼 교묘히 속인후
드라군사업을 취소하고 패스트 다그템플러로 빌드를 바꿔 상대의 허를 찔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정찰 외에도 정찰을 꾸준히 해줘야 고수로 가는 지름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초반에는 일꾼으로 정찰이 가능하고 저그의 경우 오버로드로 정찰이 가능합니다
중반이후에는 테란은 스캔을 이용해 게속 정찰이 가능하고요
프로토스 경우 커세어나 옵저버로 정찰합니다
저그는 뮤탈리스크, 버로우된 유닛, 속도업된 오버로드, 퀸의 패러사이트를 통해 정찰할 수 있습니다
천적관계 : 유닛간의 천적관계를 확실히 알면 적은수로 다수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아콘2~3기로 뮤탈1부대가량을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5. 간편한 조작팁 위로
드랍쉽태우기 : 병력을 드랍쉽에 태울때는 병력을 선택한상태에서
드랍쉽을 우클릭하면 드랍쉽에 타게 됩니다
웨이포인트 기법을 이용해서 히드라한부대를 놓고 오버로드를 3마리를
우클릭 탁 탁 탁 하면
순식간에 히드라한부대가 오버로드3기에 탑승하게 됩니다 여기서 오버로드를
히드라가 타기 좋게 움직여주면 더욱 빠르게 탑승 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드랍쉽을 선택한 상태에서 태울유닛을 우클릭해서 하나씩 태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토배터리사용하기 : 프로토스의 쉴드를 채워주는 배터리는 쉴드채울 유닛을 선택하고
그냥 배터리를 우클릭하면 유닛의 쉴드가 채워집니다
유닛따라다니기 : 유닛을 선택하고 따라다님 아군 유닛을 우클릭 한번 해주면 그 유닛을 게속
따라다니게 됩니다 옵저버를 캐리어에 붙이는 등 하면 좋습니다
퀸으로 커맨드센터 먹기 : 체력이 반 딸은 커맨드센터는 퀸이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퀸을 그저 체력 반딸은 커맨드센터에 우클릭시키면 자동으로 감염시킵니다
퀸이 그냥 커맨드주변에 있어도 알아서 감염시킵니다
메딕의 자동 힐 : 메딕은 주위에 생체유닛이 체력이 닳으면 자동으로 치료해줍니다
심지어 동맹군 저그나 질럿 등한테도 치료해줍니다
SCV 수리 : SCV끼리 수리가 가능하고
SCV로 수리할만한 메카닉유닛이나 건물을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수리됩니다
고스트 락다운걸린상태에서도 수리가 가능합니다
예외로 가스정제소와 드랍쉽은 직접 R키를 눌러 수리하셔야 합니다
스팀벙커 : 마린이나 파이어뱃이 스팀팩을 쓰고 벙커에 들어가면 그 효과가
그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벙커에 고스트 넣기 : 벙커에 고스트를 넣으면 가디언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4고스트를 넣은 벙커는 소형유닛에게 40씩 대미지를 입힙니다
EMP로 스캔마나 없애기 : 사이언스배슬의 EMP기술을 스캔에 쓰면 스캔의 마나가
없어집니다
타워제거용 장거리 유닛 : 시즈모드탱크, 배틀쿠르저의 야마토캐논, 리버
커세어의 디스럽션웹, 가디언, 디파일러의 다크스웜
하이템플러의 할루시네이션 : 할루시네이션은 복사만 할뿐 투명유닛과 , 기술들은 사용하지 못하며
복사된유닛은 데미지를 더 받고 일정시간시 사라집니다
마법공격을 받으면 그대로 사라집니다
캐리어에 타지 않는 인터셉터 : 캐리어 사용시 캐리어를 게속 움직여 주십시요
그러면 캐리어 인터셉터가 들어가지 못하고 꽁무늬를 쫓아가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캐리어의 인터셉터가 빠르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드랍쉽을 이용한 짤짤이 공격 : 상대의 지상군이 공격을 가하는 순간 드랍쉽에 유닛을 태워보십시요
상대공격이 효과가 없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벌처와 벌처가 싸울때 벌처가 맞기전에 드랍쉽에 태웟다 내렸다
하면 손상하나없이 이길 수 있습니다
스플래쉬를 이용한 클로킹유닛 잡기 : 스플래쉬는 범위 공격이라 클로킹유닛도 잡습니다
러커가 버로우된 지점에 재빨리 에시비를 올려놓고 시즈모드탱크로
에씨비를 잡으면 러커도 함께 대미지를 입어 죽게 됩니다
랠리포인트를 나이더스커널로 하기 : 저그는 나이더스커널로 빠르게 지형을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해처리의 랠리포인트를 나이더스커널로 잡아보십시요
해처리 유닛들이 나이더스커널을 타고 반대편으로 나옵니다
섬에 있는 해처리한테 사용하면 좋겠지여
저그라바 왼쪽으로 옴기기 : 저그라바와 정지명령이 가능한 다른유닛을 선택한후 정지명령을
내려보십시요 라바들이 해처리 왼쪽으로 전부 이동합니다
고스트 핵 사정거리 늘리기 : 고스트의 시야업을 하면 고스트의 핵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적절한 가스 일꾼수 : 적절한 가스채집 일꾼 수는 3마리이며 조금이라도 더 많은량의 가스를 위해
4마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클로킹된 고스트: 클로킹된 고스트는 자동으로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홀드명령을 내리면 자동으로 공격을 합니다
드론10마리 뽑기: 초반에 드론은 9마리까지 뽑을 수 있는데 가스트릭을 이용하면 10마리를 뽑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가스를 지으면 드론이 건물로 변해서 인구수1이 줄어듭니다 이때 하나 드론생산하고
바로 가스를 취소하면 인구수빨간불 들어오면서 10이 되는거져
2편은 여기까지 입니다
모든것을 다 넣었다고 생각되는데
혹시 추가나 고쳐야 사항 있으면 알려주세여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합니다
직접 쓰신건가요?
답글삭제셈세하시네요~~
죄송... 안타깝게도 제가 직접 쓴 글은 아닙니다. 어디서 퍼온 글인데... 출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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