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 안 했어도 실업급여 받을 수 있다

.
경제 한파에 하루하루가 힘겨운 이때, 모두들 실업급여 받으셨어요?

회사에서 다른 목적이 있어서 일부러 그만둔 것이 아니라면 왠만하면 자격 조건이 되니까 모두들 신청하셔서 꼭 받도록 하세요. 없는 살림에 아쉬운데로 그거라도 보태야 이 위기를 넘기지 않겠습니까.





근무기간동안 고용보험 가입 안 해도 받을 수 있어...


사실은 저도 지난번 6개월 정도 근무한 회사에서 잘렸는데 그동안 고용보험에 들지 않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못받는구나 하고 포기하고 있었죠. 그런데 두어달이 지나서야 사장한테서 연락이 왔더라구요, 4대보험 이제라도 소급해서 내 주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포기한다는 각서를 보내주던지 하라고...

그래서 그제서야 알아봤죠. 그랬더니 4대 보험은 의무가입이라 안 들 수 없는 것이고 나중에라도 소급해서 내야 한다고 하더군요...

물론 모두 내달라고 그랬죠. 그리고 며칠 지난 후 고용보험공단에 다시 문의했더니 이제서야 입사 처리는 됐는데 아직 퇴사 처리가 안 됐다고 하더군요. 이건 또 황당 시추에이션인가 싶어 물었더니 소급해서 입사 처리가 될려면 여러 증빙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퇴사 처리는 아직 접수가 안 됐다고 하더군요. 그 직원 말로는 동시에 진행해도 된다는데 내가 다녔던 회사 사장은 왜 동시에 진행을 안 하는지 모르겠군요.

서류 처리가 진행 중일 땐 먼저 신청해야


그러면서 그 사이 시간이 지나기 때문에 어차피 자격 조건이 되는 게 확실하다면 먼저 고용지원센터를 찾아가 교육을 받고 고용보험 신청을 하라고 하더군요. 그러면 퇴사 처리가 되는 대로 고용보헝을 받을 서 있게 된답니다.

고용보험은 퇴사하자마자 바로 신청해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한 이전 기간은 소급해서 지불하지 않고 취직한 이후에는 바로 지급이 중단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급여기간 중 취직, 조기재취업수당 혜택

또 실업급여 수급 기간 동안에 취직이 되면 남은 기간에 따라 일정 비율을 일시불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직됐다고 해서 그냥 잊어버리고 포기하지 마시고 꼭 조기재취업수당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남은 기간이 2/3 이상일 때는 남은 액수*2/3, 1/2 이상일 때는 *1/2, 1/3 이상일 때는 *1/3 해서 받습니다.

모두들 어려운 시기 부디 잘 넘기시기 바랍니다.

웬만한 내용은 1588-1919로 문의하세요. 잘 답변해주실 겁니다. 하지만 별로 친절하지는 않더라구요. 특히 각 지연 센터는 전화를 잘 받지 않은 수도 있으니 끈기를 갖고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댓글 1개:

  1. 고용보험 안들었어도 실업급여 받는데…
    노동부 홍보 부족 ‘실업자 피해’ 양산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355530.html

    제 포스트와 똑같은 내용의 기사가 한겨레에 실렸군요.

    한 번 가서 보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