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니로 구매 이야기



결심하게 된 과정에 대하여

아주 오랫동안 차를 잊고 살았습니다.

아직 잘 굴러다니는 싼타모가 있고 새 차를 살 만큼 경제적 상황이 여유가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거리에 굴러다니는 모든 차들이 다 똑같이 보였습니다.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에 저를 강제로 차의 세계로 이끈 건 어머니의 교통사고였습니다.

어머니가 타던 쪼그만 차는 폐차가 됐고 어머니는 다시 쪼그만 차 한대를 다시 알아보신다고 했습니다.

저는 차라리 같은 값이면 조금 덩치가 있는 중고차를 권했습니다.

그때부터 차에 관심을 갖고 온갖 중고차 사이트를 섭렵하고 시세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결정한 차가 쏘울이었습니다.



그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생기면서 유투브에서 관련 동영상을 탐독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제 관심을 끈 차는 쏘울EV였습니다. 어머니에게도 이 차를 권해드렸지만 ‘경차 값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에 걸려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관심을 갖게 된 차가 아이오닉EV였습니다.

이 차를 소개하는 영상들을 보면서 많이 깜짝 놀랐습니다. 그동안 좋은 차든, 나쁜 차든 결국 내 손으로 운전해서 다녀야 하는 것은 똑같고 결국 ‘아차’하는 사이에 사고 나면 사람이 다치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혹 그렇지 않은 차가 있더라도 그건 제가 구입할 수 있는 차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오닉의 스마트크루즈컨트롤과 차선유지보조기능은 제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가격대도 제가 꿈꾸지 못할 정도도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차를 사겠다는 결심을 한 상태는 아니었지만 만약에 산다면 이 차정도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 차를 사고 싶다는 생각도 따라서 커지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하지만 과연 전기차를 살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아파트 단지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을지,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180Km라는 제한거리는 제가 1년이면 몇번씩 가야하는 처가집에 비하면 너무 짧았습니다.

그러던 차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된 차는 쉐보레의 볼트EV였습니다.

충분한 주행거리. 사실 제가 타고 있는 싼타모도 300km정도 가면 한번씩 충전을 해야 합니다. 볼트는 이미 주행거리가 짧아서 문제가 되는 차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집에 충전기를 달지 못하면 이 또한 무용지물. 이야기는 돌고 돌아 주행거리 연장형 볼트(Volt), 아이오닉 Phev를 거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로 돌아왔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오니 매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 때가 되니 아이오닉의 실내공간이 눈에 거슬렸습니다. 나 혼자 탈 차가 아닌데 온 식구를 불편하게 하면서 아이오닉을 사야 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제서야 알게된 차가 바로 니로입니다. 그때까지만해도 니로가 하이브리드인 줄도 몰랐습니다.

니로를 알고서야 만약에 다음에 차를 사게 되면 니로가 될 것이다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지난 6월경 그러니까 차를 구매 결정하기 6개월 정도 전이었습니다.

그 후 니로에 대해 유투브를 비롯해 인터넷 공간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읽었습니다. 여러 결격사유가 생기는 것도 보았고 나름 해결되는 과정도 보았습니다. 다만 아직 본차 싼타모가 멀쩡히 눈뜨고 지켜보고 있었고 총알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 사이 하이브리드가 과연 미래 차로 현실적인 가치가 있는지, 새로 추가된 전자적 안전장비들이 실질적으로 운전과 안전에 도움이 되는지, 내가 알지 못하는 또 다는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여러 모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위해서 그린카에서 차를 빌려 대구를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또 근처 시승행사장에 가서 타보고 오기도 했습니다.

결국 11월이 되면서부터는 구입에 대해 결심을 하고 어느 정도 급에서 어느 정도 비용을 지불할지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이 과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쓰겠습니다.

2018. 1. 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