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7 RC를 깔다
















저도 드디어 윈도 7 RC를 깔았습니다.

애초에 윈도 7 베타를 깔면서 뻘짓을 많이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나의 좌충우돌 윈도 7 설치기

윈도 7을 깔면서 사용 종료시간이 다가오는 것에 대해 적쟎이 불안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지난 5월 3일 마소로부터 순 영어로만 돼 있는 메일을 하나 받았습니다.

Announcing Windows 7 Release Candidate

영어 울렁증을 누르면서 천천히 읽어 보았습니다. 대충 보아하니 윈도 7의 새로운 버전을 배포한다는 뜻인 것을 알겠더군요. 그러면서 링크를 따라 가라고 했는데 아무리 눌러도 예전 버전만 받을 수 있고 새 버전은 없더군요. 그래서 검색을 해 봤더니 5월 5일이나 돼야 배포를 한다는 포스팅들을 볼 수 있더군요. 잠깐 찐한 짜증이 밀려 왔지만 영어로 답장을 보낼 능력도 돼지 않가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에서야 다시 링크를 따라가 보니 역시 윈도 7 RC버전을 받을 수 있더군요.

윈도 7 RC 다운받기

컴퓨터는 64bit인데 깔 수가 없다

도대체 64bit 버전을 깔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거죠? 어쩔 수 없이 32비트 버전을 깔았습니다. 아무리 검색을 해 보아도 64비트 버전과 32비트 버전의 차이에 대한 설명도 잘 찾을 수가 없더군요.

얼른 데몬툴을 다운받고 얹어서 인스톨은 시작했습니다.

데몬툴은 까는데 엉뚱하게도 윈도 7에서는 쓸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는 안내가 뜨더군요. 언뜻 고민이 생겼지만 데몬툴 홈페이지에 보니 분명히 쓸 수 있다고 돼 있길래 그냥 쌩깠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까는 과정은 약 50분 정도 걸렸습니다. 다운받은 시간 보다도 오히려 적게 걸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선 불여우를 다운 받아서 깔고 이미 올려 놓은 제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찾아서 애드온들을 설치했습니다.

즐겨쓰는 애드온-파이어제스처

내가 쓰는 불여우 애드온 2. 애드블럭 플러스(Adblock Plus)
내가 쓰는 불여우 애드온 3. 우리말 도우미
천지불인: 내가 쓰는 불여우 애드온 4. 검색엔진 추가(Add to Search Bar)
내가 쓰는 불여우 애드온 5. FastDic(빠른 사전 검색)
천지불인: 내가 쓰는 불여우 애드온 6. 크롬 패키지(Chrome Package)

애초 다시 깔면서 프로그램이 다 날아갈 것을 모른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발생했습니다.

즐겨찾기 등록해 놓은 것들이 모두 날라갔습니다. 물론 쓰면서 다시 하나씩 등록하면 되지만 제가 이용하는 사이트들 대부분을 모두 원 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또 가는 곳마다 자꾸 플러그인을 설치하라고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설치하기를 누르면 Adobe Flash Player을 설치한다고 하는데 결국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수동설치를 누르면 Adobe 홈페이지로 가는데 여기서도 설치가 않되는 것은 마찬가지이군요.

지난번 설치때는 어떻게 이 문제가 해결됐는지 전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새로운 버전을 설치했다고 해서 크게 나아져 보이는 것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다만 부팅될 때 창이 아주 예쁘게 꾸며졌다는 것이 차이라면 큰 차이입니다. 또 아직 한글 패치를 구하지 못해서 메뉴들이 영어로 돼 있다는 것은 또 큰 불편함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이번 버전은 내년 6월 1일까지 쓸 수 있고 내년 3월 1일 이후에는 대 두 시간마다 재부팅된다고 하는군요.

지금 다시 보니 아주 작은 차이 하나가 있군요. 그동안 창 우측 하단에 테스트 목적으로만 사용하라던 문구가 있었는데 그게 사라지고 평가판이라는 새 문구가 생겼고 웹 브라우저 등 각종 프로그램 우측 상단에 피드백 보내기도 사라졌네요.




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